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윈도우를 사용하다가 맥북으로 넘어간 경우 키보드의 배열이 여간 성가신 일이 아닙니다. 그중에서도 한/영 전환키가 정말 성가신대요. 윈도우의 경우 한/영 전환키가 스페이스바 오른쪽에 있지만 맥북은 한/영 전환키가 왼쪽 Tab버튼 위치나 Option + 스페이스바로 전환을 합니다. 그래서 윈도우의 키보드에 익숙한 사람은 무의식 중에 한영을 전환 할 때 스페이스바 오른쪽에 있는 Command버튼을 누르게 되고 짜증이 유발됩니다.
앞으로 줄곧 맥북만 사용하겠다고 한다면 맥북의 한/영 전환키에 익숙해 지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겠지만 저처럼 맥북과 윈도우 컴퓨터를 왔다 갔다 하는 경우라면 맥북의 한/영 전환키를 스페이스바 오른쪽에 있는 Command버튼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karabiner 활용하기

맥북 자체에서도 한/영 전환키를 변경할 수 있지만 버튼 2개를 조합해야만 가능하기 때문에 윈도우의 그것처럼 활용할 수 가 없습니다. 그래서 윈도우와 동일하게 활용하려면 karabin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karabiner는 Public Domain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어서 문제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karabiner 설치하기

먼저 해당 웹사이트에 접근해서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카라비너 홈페이지


최신버전의 카라비너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설치를 해 줍니다. 설치할때 몇가지 보안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karabiner 설정하기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하단에 있는 Add Item 버튼을 클릭합니다.

  1. Simple modifications탭을 선택합니다.
  2. From keys는 right_command를 선택합니다.
  3. To key는 F18을 선택합니다.

환경설정 하기

프로그램 설정은 했으니 이번에는 시스템의 환경설정을 해 줘야 합니다. 말하자면 F18키가 한/영 전환을 하도록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먼저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키보드 메뉴를 선택합니다.

  1. 키보드의 단축키 탭을 선택합니다.
  2. 입력소스를 선택합니다.
  3. 상단에 있는 이전 입력소스 선택을 선택합니다.
  4. 현재는 F18로 되어 있는데 저는변경을 한 상태입니다. 해당 위치를 더블 클릭하면 karabiner에서 설정한 F18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이제 윈도우OS처럼 한/영 전환키가 스페이스바 오른쪽에 있는 Command버튼으로 작동됩니다.

아후~ 속이 다 시원하네~~ ^^

로딩중

나만모르는 이야기

여행, 맛집,IT, 리뷰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는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