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한번은 해야 할 것이 각각 검색엔진에 내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들의 웹마스터도구 사용법에 대해서 나중에 따로 포스팅을 하겠지만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것이, 등록하려는 블로그(웹사이트)의 RSS 정보와 사이트맵입니다.

검색엔진들은 이 RSS와 사이트맵으로 자신들의 robot을 보내서 웹사이트 정보와 컨텐츠 정보를 수집합니다. 또한 연결된 링크정보를 싹~ 다 찾아 다니면서 스스로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 수집된 정보는 정제해서 나중에 자신들의 검색엔진에 노출을 시켜 줍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Post된 글을 보여줘야 하는 블로거들에게는 꼭 필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RSS정보는 블로그 서비스 업체에서 개인 블로거URL 뒤에 /rss형태로 기능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는데,
사이트맵정보는 제공해 주지 않고 개인이 만들어야만 하는 숙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간단하고 쉽게 내 블로그의 sitemap.xml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RSS주소는 보통 자기 블로그 주소 뒤에 /rss가 붙은 주소를 사용합니다.
예) 티스토리의 RSS : https://uxgjs.tistory.com/rss

내 블로그(웹사이트)의 sitemap.xml 만들기

사실 인터넷에 사이트맵을 만드는 것을 도와 주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웹사이트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Online XML Sitemap Generator 를 사용하여 만드는 방법입니다.

Online XML Sitemap Generator : http://www.web-site-map.com

Online XML Sitemap Generator 홈페이지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1. 자신의 블로그(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2.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합니다.

상세정보 입력화면
상세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1. 이전 페이지에서 입력한 블로그주소가 자동으로 입력되어져서 넘어옵니다.
  2. 안전코드로 옆에 있는 문자/숫자 조합을 똑같이 타이핑해서 입력을 합니다.
  3. 페이지가 얼마나 자주바뀌느냐를 체크하는 것인데 Daily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4.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합니다.
  5. 그러면 Sitemap이 생성 중인 절차를 보여줍니다.

검색 후 블로그의 포스팅 양에 따라서 적게는 몇분에서 많게는 몇시간이 걸릴 수 있는 작업이니 Status 상태를 보면서 기다리시면 됩니다.

다른 세세한 옵션 설정은 잘 모르시면 그대로 놔두시고 제가 말씀위에 언급한 내용만 잘 입력하면 됩니다.

사이트맵 생성완료

  1. 시간이 좀 지나서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되면 Completed라는 문구가 생성됩니다.
  2.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사이트맵 다운로드

  1. Download 링크를 클릭하면 sitemap.xml이 파일형태로 다운로드 됩니다.

이 다운로드된 Sitemap.xml을 자신의 웹사이트에 업로드 후 링크정보(URL)를 각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하면 됩니다.

본인의 블로그(웹사이트)가 설치형이거나 ftp로 파일을 업로드하여 링크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면 그 링크정보를 사용하면 되지만,
티스토리나 네이버틍 서비스형 블로그인 경우는 그렇게 할 수 없기 때문에 파일형태로 업로드 후 링크정보를 얻어내서 사용하면 됩니다.

생성된 Sitemap.xml을 티스토리에 올리기

티스토리의 스킨 파일 업로드를 활용하여 업로드를 할 수 있지만 그럴경우 스킨이 바뀐다던가 URL이 변경된다던가 하는 문제들이 생길 여지가 있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사용합니다.

관리자 화면에서 서식으로 sitemap.xml 등록하기

티스토리 글쓰기 중 서식관리기능을 활용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
사이트맵을 사용하기 위해서 서식관리기능을 활용합니다.

  1. 관리자화면 왼쪽메뉴 중 서식관리메뉴를 선택합니다.
  2. 서식쓰기를 클릭합니다.

sitemap.xml 파일 등록하기

  1. 제목을 임의로 작성합니다. 다만 Sitemap라고 작성하면 나중에 보더라도 이해가 쉽습니다.
  2. 파일메뉴를 클릭하니다.
  3. 새로 생긴 창에서 파일선택을 클릭하고 이전에 다운받은 sitemap.xml을 찾아 선택합니다.
  4. 정상적으로 등록된 경우 파일명이 보여집니다.
  5. 완료버튼을 클릭합니다.

글쓰기에디터에 파일이 등록된 모습
파일이 정상적으로 업로드가 되면 파일명이 보여집니다. 옆에 업로드날짜를 기록하면 나중에 보기에 좋습니다.

  1. 미리보기버튼을 클릭합니다.

미리보기 창
미리보기 화면에서 URL정보를 획득합니다.

  1. 파일명에서 마우스 오른클릭을 선택합니다.
  2. 나온 메뉴 창에서 링크 주소 복사를 선택합니다.

이제 복사된 URL을 활용 할 예정입니다. 메모장에 붙혀넣기를 해 놓던지 아니면 바로 웹마스터도구에 붙혀넣기 하셔도 됩니다

서식 발행하기
그리고 반드시 놓치지 말아야 할것은 발행버튼을 클릭하여 글을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글을 등록하지 않으면 서식은 남아 있지 않고 날라가 버립니다.

이렇게 Sitemap.xml의 링크정보를 획득하셨습니다. 이제 이 링크정보를 활용하기만 하시면 됩니다.

MS 빙(Bing) 검색엔진 웹마스터도구에 내 블로그 등록하기
구글 검색엔진 웹마스터도구에 내 블로그 등록하기
네이버 검색엔진 웹마스터도구에 내 블로그 등록하기
다음 검색엔진 웹마스터도구에 내 블로그 등록하기

나만모르는 이야기

여행, 맛집,IT, 리뷰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는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