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예전에는 인터넷에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보통 무료 또는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고 웹호스팅 서비스를 받아서 그곳에 HTML을 올리는 방법이 일반적이였습니다. 웹호스팅이라고 하면 보통 APM(Apache + PHP + MySql)를 사용할 수 있어서 제로보드, 그누보드, 워드프레스 등으로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만들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다른 방법으로도 나만의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만들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GithubPages라는 서비스를 사용하여 Static한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Static Site Generators로 웹사이트를 제작해서 Github의 Pages에 업로드하여 서비스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Static Site Generators라 함은 nodejs, go, java, Ruby등의 언어와 템플릿을 사용하여 정적인 HTML 웹페이지를 만들어 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굳이 개발 언어를 몰라도 됨니다. 단지 글을 쓸 수 있는 마크다운(Markdown)정도만 알면 내가 작성한 글을 인터넷에 올릴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Jekyll, Hugo, Hexo, GitBook 등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그냥 단순히 Github에 Pages를 생성하고 index.htmlitem.html를 업로드 해서 확인하는 정도만 작성하려고 합니다.

Github 가입하기

먼저 Github을 사용하기 위해서 Github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아래 URL에 접속합니다.

https://github.com

  1. Sign up 버튼을 클릭해서 회원가입 페이지로 이동해도 되고
  2. 매인화면에서 회원가입을 해도 됩니다.

1번을 누르든 2번을 누르든 결국 회원가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회원가입
이름과 이메일, 비밀번호로 간단하게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인지 로봇인지 구분하기 위해서 그림의 방향을 맞춰줘야 합니다.

Github Pages 만들기

회원가입을 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페이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페이지는 대표 페이지가 있고 프로젝트 페이지가 있습니다.

  • 대표 페이지 : http://username.github.io로 생성 (서브 도메인)
  • 프로젝트 페이지 : http://username.github.io/repository로 생성 (서브 디렉토리)

사용자나 조직의 대표 페이지서브 도메인 형태로 URL이 생성되고 프로젝트 페이지는 도메인 뒤쪽에 디렉토리 형태로 URL이 생성됩니다.

대표 페이지를 생성하려면 별도의 레파지토리를 하나 생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레파지토리의 이름은 반드시 username.github.io명으로 생성해야 합니다. (username은 사용자나 조직의 이름을 입력해야 함)

대표 페이지 생성

  1. Owner명username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2. 레파지토리를 만들어야 하는데 반드시 Owner명.github.io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프로젝트 페이지로 생성이 됩니다.
  3. 페이지는 공개가 목적이므로 Public를 선택합니다.
  4. 레파지토리를 생성합니다.

확인하기

프로젝트 웹사이트 보기

https://github.com/uxgjs/uxgjs.github.io 접속

  1. https://github.com/uxgjs/uxgjs.github.io URL로 접속하면 위와 같은 Github화면이 나옵니다.

페이지(웹사이트) 보기

https://uxgjs.github.io 접속

  1. https://uxgjs.github.io로 접속하면 위와 같이 웹사이트 화면이 나옵니다.

Github Pages 사용하기

이제 해당 레파지토리에 파일을 업로드하고 서비스가 되는지 확인해 봐야합니다. 직접 github페이지에서 파일을 생성할 수도 있지만 여기서는 로컬PC에서 업로드해서 확인하는 것을 설명하겠습니다.

필수 프로그램 설치하기

서버는 이미 git이 설치되어 있을테지만 로컬PC에는 Git을 설치해야 합니다. 보통 Git을 GUI툴과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Git과 Git GUI 2개정도를 설치합니다.

  1. Git SCM
  2. Git GUI TortoiseGit

Git SCM 설치

Git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로컬PC에 반드시 Git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는 어렵지 않습니다.

Git SCM

Git SCM 홈페이지 바로가기

Git GUI 설치 (Tortoise Git)

Git이 텍스트로 명령을 내리는 CLI기반이기 때문에 사용을 도와줄 그래픽툴이 필요합니다. OS가 Windows라면 Tortoise Git을 많이 사용합니다.

Tortoise Git

Tortoise Git 홈페이지 바로가기


Clone 하기

이제 설치할 프로그램은 모두 설치했으므로 생성된 레파지토리를 로컬PC로 Clone합니다. 먼저 새로 생성한 저장소(https://github.com/username/username.github.io)에 접속합니다.

Clone하기

  1. Clone or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2. URL을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로컬PC

  1. 로컬PC에서 원하는 위치에 Clone(복제))합니다.

로컬PC에 복제된 파일
Clone이 완료되면 생성된 폴더에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이제 이 폴더에 index.html파일을 만들고 업로드를 해보려고 합니다.

HTML 생성하기

HTML생성
HTML생성
index.html과 item.html 페이지를 임의로 만들었습니다.

Commit 하기

페이지를 모두 만들었다면 이제 Commit을 해야 합니다.
Commit은 내 로컬PC의 git에 현재까지의 작업에 대해 스냅샷을 찍는 명령어 입니다.
Commit을 한 후 업로드(Push)해야 합니다.

Commit 하기

  1. 폴더의 빈공간을 마우스 우클릭하고 커밋을 선택합니다.

Commit 내용 입력
커밋하기 창에서 커밋할 내용을 확인하고 커밋합니다.

  1. 메시지를 작성합니다. 필수작성해야 합니다.
  2. Commit하고자 하는 파일을 모두 체크 합니다.
  3. 커밋 합니다.

Push 하기

커밋만 하면 로컬PC에만 반영됩니다. 이 반영된 것을 서버(github)에 올릴려면 Push까지 해줘야 합니다.

Push
커밋이 완료되면 Push할 수 있는 버튼이 보입니다. 꼭 이때 Push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나중에 Push 명령어를 실행 시켜도 문제 없습니다.

Push하기

  1. 업로드할 서버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2. 확인을 누르면 업로드가 됩니다.

확인하기

다시 확인해 보겠습니다.

업로드완료

https://github.com/uxgjs/uxgjs.github.io 에 접속하여 2개의 파일이 업로드 된것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웹사이트확인

위와 같이 https://uxgjs.github.io에 접속하여 index.html 화면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업로드는 완료되었는데 웹사이트가 예전 것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몇번 더 CommitPush를 해보면 반영이 됩니다.

Google의 애드센스에서 ads.txt 문제

Google의 애드센스에서 ads.txt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업로드하여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수익 손실 위험!! ads.txt 파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나만모르는 이야기

여행, 맛집,IT, 리뷰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는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