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github의 Pages기능을 이용하여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을 이전에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Github Pages로 Static한 블로그나 홈페이지 만들기 참고하세요.

Github으로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만들면 기본적으로 https://username.github.io 이런식으로 자신의 Username에 github 공식 도메인을 붙혀서 발급 받게 됩니다. 그러나 나만의 도메인을 구매해서 이 주소를 대체 할 수 있습니다.

1. 도메인 구입

먼저 도메인을 구입해야 합니다. 도메인은 가비아, 후이즈, 카페24 등 국내의 도메인 네임서버에서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구매하는 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2. 구입한 도메인을 Github의 IP주소로 연결

모든 도메인 네임서버에서는 구입한 도메인을 특정 IP주소로 연결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우리는 구매한 도메인을 Github Pages IP로 연결해줘야 합니다.

Github Pages의 IP 주소

  • 185.199.108.153
  • 185.199.109.153
  • 185.199.110.153
  • 185.199.111.153

저는 카페24에서 구매를 했으므로 카페24를 기준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카페24에 로그인을 합니다.

cafe24 도메인관리 화면

  1. DNS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2. 구입한 도메인 중 연결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3. DNS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A레코드 등록

  1. Github는 A레코드로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미 등록한 A레코드가 있어서 리스팅 되어 있지만 처음에는 리스트가 없습니다.
  2. A레코드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등록하기

  1. 팝업창 중 도메인/호스트에는 호스트명을 작성합니다. 보통 www나 빈칸을 입력하면 메인도메인으로 사용하겠다는 의미이고 단어를 입력하면 해당 단어를 서브도메인으로 사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2. IP주소는 Github Pages IP주소 중 하나( 예> 185.199.108.153 )를 선택해서 입력하면됩니다.

만약 애드센스의 ads.txt를 인증하기 위한 것이라면 도메인/호스트 란빈칸으로 놓고 IP주소만 입력해야 합니다.

A레코드 등록완료
이렇게 stories.pe.kr 처럼 나오면 등록이 완료된 것입니다.

도메인 네임서버에서 할일은 끝났습니다.

3. Github pages repository 에서 도메인 설정

도메인 네임서버에서 위와 같이 설정을 했으면 이제 https://stories.pe.kr로 접속을 하면 Github Pages(185.199.108.153)로 넘어오게 됩니다.
이렇게 넘어온 사람에게 나의 Github Pages가 보이게 도메인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Github 설정하기

  1. Github Pages의 레파지토리 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설정화면(현재화면)으로 들어옵니다.
  2. 설정화면 아래쪽으로 내려오면 Github Pages 설정 칸이 나옵니다. HTTP로 접속을 해도 자동으로 HTTPS로 넘겨주기 하려면 체크해 줍니다.
  3. 구매한 도메인명(stories.pe.kr)을 입력하고 Save를 눌러줍니다.

완료되었습니다.

4. 확인하기

설정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내가 구매한 도메인을 웹브라우저에 입력했을 때 해당 Github Pages가 나오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도메인을 세팅하면 바로 연결을 확인할 수 있는게 아니고 해당 주소의 정보가 인터넷의 다른 DNS서버에서 인식되기까지 기다려야합니다. 그래서 빠르면 몇십분 늦으면 몇일 걸려야 웹브라우저에서 변경된 주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로딩중

나만모르는 이야기

여행, 맛집,IT, 리뷰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는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