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저희집은 아파트입니다. 각 방은 Cat5E케이블로 깔려있어서 기가인터넷이 지원되지만 인터넷 통합 단자는 Neo-PortFree NIS-HM1624FS100Mbps용 입니다. 그래서 SKB나 KT인터넷 같은 ISP업체에서 기가인터넷을 신청한다 하더라도 내부 네트워크는 100Mbps로 속도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기가인터넷을 지원하는 스위칭 허브를 구매하여 전체적으로 내부 내트워크를 재구성하게 되어 포스팅 합니다.

기존의 구성

기존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존 홈네트워크 구성
근래에 지어진 아파트라면 대략 구성이 비슷하지 않을까 합니다. 일단 SKB에서 인터넷을 신청을 하면 아래의 그림처럼 설치를 해주고 갑니다.
SKB 광 모뎀으로 광통신 신호를 받아서 1개는 인터넷 단자를 통해서 SKB에서 대여해 주는 SKB 유무선공유기로 보내주고 또 하나는 단자함에 있는 분배기(허브)를 통해서 각 방으로 보내주게 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분배기(허브)가 100Mbps만 지원해 주는 제품이라 죽었다 깨어나도 100Mbps이상의 속도는 낼 수 없습니다. 차라리 WIFI가 더 빠를 수 있게됩니다. 거실로는 분배기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1Gbps의 속도를 뽑아주기 떄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스위칭허브를 하나 구매해서 모든 유선 인터넷도 기가인터넷이 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인터넷 제공업체(ISP)에 인터넷을 신청하면 기본적으로 1~2대의 PC만 사용할 수 있는 IP를 제공해 줍니다. 추가 PC를 사용하려면 보통 월 1대당 5,000원정도의 추가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1Gbps 홈네트워크 구성도

변경은 아래와 같이 적용 했습니다. 각자 환경마다, 선호하는 방식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주로 서재에서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고 NAS나 프린터 등 인터넷 장비도 많이 있어서 서재가 매인 거점입니다. 거실은 SKB에서 준 유무선공유기로 무선WIFI를 사용하고, 구석에 있는 서재에서는 ipTIME유무선공유기로 WIFI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같은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기 위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구성에 전화단자도 사용되기 때문에 전화단자의 케이블도Cat5E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통 케이블 줄에 인쇄되어 있습니다.

1Gbps 홈네트워크 구성

광통신으로 들어온 SKB광 모뎀서재의 전화선 을 연결합니다.
서재의 전화선 단자에서 나온 케이블을 ipTIME공유기WAN 단자에 연결시킴으로 내부망의 게이트웨이가 됩니다.
4개의 인터넷 단자 중 3개는 NAS나 프린터, PC에 연결하고 나머지 하나를 벽에 있는 인터넷 단자에 연결시킵니다.
다시 단자함으로 와서 서재 인터넷선ipTIME 스위칭 허브의 아무 단자에 연결합니다.
이제 모든 각방의 인터넷 선을 이 허브에 모두 연결을 시킵니다.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이로써 우리집의 모든 방이 기가 인터넷으로 바뀌게 됩니다.

실제 적용완료

이제 실제 적용된 사진을 보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기존의 모습은 미처 사진을 찍지 못했고 변경된 상태의 사진만 찍었으니 감안해서 봐주세요.

단자함 구성도
단자함에서 중요한 부분은 SKB광 모뎀100Mbps통합분배기, ipTIME 스위칭 허브 입니다.

SKB광 모뎀
광통신으로 들어온 신호를 모뎀을 통해 서재쪽 전화선을 통해서 보냅니다.

서재방 전화와 인터넷 단자

  1. 전화선으로 들어온 선을 ipTIME유무선공유기의 WAN에 연결을 시킵니다.

ipTIME유무선공유기

  1. 전화선을 WAN단자에 연결합니다.
  2. 단자에 선을 하나 뽑아서 벽면의 인터넷 단자에 다시 연결을 시킵니다.

단자함 스위칭허브에 연결
다시 단자함으로 와서…

  1. 1번 서재에서 나온 인터넷 선을 스위칭 허브의 아무 단자에나 연결 시킵니다.
  2. 그리고 나머지 인터넷 선들도 모두 스위칭허브로 옮겨서 연결합니다.

이제 모든 것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로써 우리집의 모든 유선과 무선이 기가인터넷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확인해 본 결과 잘 됩니다. ^^

제가 사용한 스위칭 허브는 ipTIME의 SG16M-mini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ipTIME SG16M-mini

네트워크를 확장해 주는 스위칭 허브 ipTIME SG16M-mini 바로가기

나만모르는 이야기

여행, 맛집,IT, 리뷰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는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