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집에서 IPTV를 시청 중이라 IPTV에서 .m3u파일을 발췌해서 TV뿐만 아니라 컴퓨터에서도 실시간 방송을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쪽방에서도 실시간 방송을 보게 해달라는 집사람의 요청이 있어서 집에 굴러다니는 미박스(MIBOX)를 활용하여 설치를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미박스는 글로벌 버전은 아니고 테레비가 포함되어 있는 한국버전입니다.

창고에 잠자고 있던 24인치 모니터를 브라켓을 이용하여 벽에 붙이고 미박스를 달고 배선정리를 꼼꼼하게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모니터와 미박스를 켜고 무선으로 접속한 다음 실시간 방송을 틀었더니….

안나옵니다. 멈췄어요. 아~~~ 갑자기 멘붕~

VOD는 나오나 실시간 방송은 나오지 않습니다.
원인을 찾다가 찾다가 미박스를 유선으로 연결을 하니 그떄서야 실시간 방송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아~ 무선으로는 실시간방송이 나오지 않게 막아놨구나." 라고 생각하고 테스트를 하기 위해 컴퓨터 방에 있는 유선랜을 뺴고 무선으로 접속한 다음 팟플레이어를 틀어서 보니 웬걸~ 아주 잘 나옵니다.

한국버전 미박스에서 정책상 실시간 방송은 무선 연결을 막아놓은 것인지 아니면 무선 신호가 안정적이지 않아서 나오지 않았던 것인지는 정확히 확인은 못했으나 결론은 유선으로 연결을 해야 한다는 것이였습니다.
그런데, 안타갑게도 쪽방에는 벽에 랜포트가 없던 것이였습니다. 공유기에서 부터 랜선을 쭉~ 둘러쳐서 쪽방까지 가지고 오기에는 너무 지저분해 보여서 현실적인 대안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방법이 전력선 모뎀!!!!!

하지만 국내에서는 많이 사용하지도 않고 생소했으며 블로그 글도 많지 않았습니다. 과연 잘 될까? 문제는 없을까? 고민 고민 끝에 일단 저질러 보기로 했습니다.

전력선 모뎀이란??

전력선 모뎀은 모든 집에 설치되어 있는 110v ~220v의 콘센트(전력선)를 마치 랜선처럼 이용하는 기술입니다.
해당 기술이 나온지는 꽤 오래됬으나 국내에서는 많이 활용이 되지 않았고 제품도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또한 전력선 모뎀을 사용하기 위헤서는 최소 2개 이상의 모뎀이 필요하고 개당 가격이 일반적으로 5~6만원선이라 2개면 일단 10~12만원 이상으로 시작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전기 사용량에 따라, 집 전기 배선의 구성에 따라, 속도가 현저히 차이가 나고 속도에 대한 개런티가 되지 않는 단점도 있습니다.
만약 같은 집이라도 서로 다른 배전반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통신이 되지 않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랜선이 깔려있지 않은 집에서도 콘센트(전력선)를 사용해 유선랜 처럼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력선 모뎀 구입기

국외에서는 그래도 다양한 종류의 전력선 모뎀들이 있으나 국내에서는 1~2가지 정도의 모뎀 밖에는 없습니다.
네이버를 통해 검색을 하면 가장 상위에 나오는 전력선 모뎀이 BAROSVC사의 AV1000Unicorn사의 PL200V 이 주를 이룹니다.
네이버쇼핑에서 검색한 전력선 모뎀
Unicorn사는 회사명이, BAROSVC사는 제품스팩이 마음에 들어 고민하다가 결국 BAROSVC사의 AV1000제품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BAROSVC AV1000 언팩

BAROSVC AV1000를 구입할까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언팩을 해 볼까 합니다.

박스 외관 앞면
앞면입니다. BAROSVC 라고 적혀있고 1000Mbps라고 적혀있네요. 다른 네트워크 제품도 마찮가지겠지만 실제로는 이정도 속도는 나오지 않겠지요. 그래도 200Mbps라고 적혀있는 제품보다는 나을것 같아 선택했습니다.

박스 외관 우측
HomePubAV2와 IEEE1901표준을 따른다고 써 있습니다. 절전모드 기능도 있구요. 기기간 암호화도 지원한다고 써있습니다.
최대 거리는 300M라고 되어 있는데 100M 이내로 사용해야되지 않을까 합니다. 옥내에서는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박스 외관 뒷면
Ultra HD 스트리밍을 지원하고 파워절약기능이 있습니다.
회사 이름이 바로서비스 이네요. 첨에 BAROSVC를 어떻게 읽어야 하나 사소한 고민을 잠시 했었는데…

박스 외관 좌측
구성품은 전력선모뎀 1개, 이더넷케이블 1개(약 1M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사용설명서 1개가 있네요.
win7~10, Mac지원이라고 써있는데 아무 의미 없는 것을 왜 적어놨을까요.

구성품
실제 구성품 입니다.

전력선 모뎀
실제 제품의 형태 입니다. 심플하게 생겼습니다. 하단의 QC옆에 있는 버튼이 2개이상의 제품끼리 연결하는 페어링 버튼입니다.

전력선 모뎀
가려놓긴 했는데 제품의 시리얼넘버와 MAC주소가 적혀 있습니다.

설명서
마지막으로 설명서의 한쪽면입니다.

전력선모뎀 BAROSVC AV1000 실제 사용기

결론적으로 전력선모뎀 BAROSVC AV1000 사용은 매우 만족한 편입니다.

속도를 직접 체크해 보지는 않았지만 육감으로 느껴지는 체감 속도는 매우 빠른 것 같습니다.

출력용으로 사용할 모뎀의 하나는 쪽방 쪽의 콘센트(전력선)에 설치할 것이라 위치 이동이 불가하지만
입력용으로 사용한 콘센트(전력선)은 위치를 변경할 수 가 있어서, 처음에는 거실의 콘센트에 연결해서 봤더니 화면의 딜레이가 너무 심했습니다. 전력선 배선이 꼬여있나 봅니다.
부엌 쪽의 콘센트(전력선)을 이용해서 연결을 해 봤더니 어느정도 볼만한 수준이였습니다. 하지만 미관 상 보기 좋지 안아서 최종적으로 아파트 현관 입구에 있는 통신 단자함에서 랜선을 하나 뺴서 거기에 있는 콘센트(전력선)에 연결을 했더니 상당히 빠른속도가 나왔습니다.
이렇게 같은 아파트 내에 있더라도 전력선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느냐에 따라서도 속도가 현저히 차이가 났습니다.
그래도 실시간 방송용이 아닌 일반 인터넷 서핑용으로 사용할 떄는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어찌되었든 비용이 좀 들어가긴 했지만 유선랜이 없는 곳에 유선으로 선 정리를 깔끔하게 할 수 있어서 전반적으로 만족한 결과 얻었습니다.

나만모르는 이야기

여행, 맛집,IT, 리뷰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는 블로그 .